본문 바로가기

독서기록

타이탄의 도구들 리뷰 02. "잠자리 정돈부터 시작하라"

1.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1.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저자는 수백 명의 타이탄을 만날 때마다 "당신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합니까?" 라고 물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궁금하지 않나요?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무얼할 . 그들이 맞이하는 하루의 시작은 어떤 모습일지. 승리하는 아침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이와 관련한 타이탄들의 공통적인 답변은

1. 잠자리를 정리하라(3)

2. 명상하라(10~20)

3.  동작을 5~10 반복하라(1)

4. 차를 마셔라(2~3)

5. 아침 일기를 써라(5~10)

이렇게 다섯가지 입니다.

 

 

 

 

 

여기서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을 읽어드릴게요. 책의 24페이지입니다.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입니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합니다. 하루를 마무리할 무렵이 되면 아침에 끝마친 간단한 일 하나가 수많은 과업 완료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게 살아가면서 우리는 깨닫게 됩니다. 인생에서는 이런 사소한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그리고 '내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일들'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잠자리 정리다. 아무리 형편없는 하루를 보냈더라도, 아무리 슬픈 일이 벌어지더라도 잠자리 정리는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일을 하고 나면 비참한 날에도 손톱으로 절벽 끄트머리를 잡고 매달린 덕에 간신히 추락하는 건 면했다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 내 힘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일이 적어도 한 가지는 있다는 사실은 삶에 생각보다 큰 위안과 도움을 준다. 하루 일과가 끝났을 때 당신이 마지막으로 하는 일은 '자신이 뭔가를 이뤄놓은 곳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이미 아침마다 잠자리 정돈을 일상에서 실천하며 살고 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그렇지 않았어요. 아침이면 비몽사몽한 상태로 침대에서 밍기적 거리다가 스마트폰을 보며 시간을 보내버리고 그러다 시간이 되면 분주하게 준비하고 밖으로 나가기에 바빴거든요.

 

하지만 책을 읽을 후로는 매일 아침 일어나면 제일 먼저 잠자리 정돈을 하고 있어요. 정말 어렵지 않은, 누구나 있는 쉽고 간단한 일이 하루를 시작하는 태도를 바꿔놓는 중요한 일과가 되었어요. 여러분도 해보시길 추천할게요. 정말 아닌 같지만, 하루 일과를 끝내고 침대로 돌아와 누울때도 성취감을 느낄 있어요.

 

 

 

 

 

27페이지에는 명상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명상이란 뭔가 어렵고 지루하고 거창한 행동이라고 생각했던 저에게 다른 시각을 일깨워준 타이탄들의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상은 정신을 위한 따뜻한 목욕이다."
"명상을 하면 한 걸음 뒤로 물러난 '목격자의 관점'을 얻게 된다. 생각에 사로잡혀 휘둘리는 대신 일정한 거리 뒤에서 나 자신을 관찰할 수 있다."
"극단적로 말해, 때론 심호흡 하나가 인생을 바꿔놓는다."
"명상의 핵심은 정신을 집중하는  있지 않다. 정신이 방황하고 있다는  알아차리는  있다. 정신이 흩어지고 있다는  알아챈   1초만이라도 다시 만트라에 주의를 집중하면 그건 성공적인 명상이라고   있다."
"얻어야  것에 집중하지 마라. 버려야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라. 그것이 명상이다."

 

 

 

 

저자는 다양한 명상법을 간략하게 소개하지만 누구나 쉽게 있는 가장 간단한 명상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10~20 정도 짧은 한두 마디를 눈을 감고 조용히 되뇌이는 입니다. 그보다 짧아도 상관없어요. 거창할 없이 '나는 있다' 정도의 되뇌임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요즘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10분 이내의 명상 가이드 컨텐츠들을 이용해서 첫 명상을 시작해 보았습니다. 몸과 정신이 함께 이완되는 느낌이 정말 좋았어요. 불면증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6 브라질 올림픽 펜싱 결승전 당시, 13-9 뒤지고 있던 박상영 선수가 만들어낸 명장면을 기억하시나? 박상영 선수가 잠깐의 시간 동안 나는 있다고 스스로에게 되새긴 후에 실제로 금메달 획득에 성공한 장면은 많은 국민들에게 귀감이 되기도 했죠. 때론 심호흡 하나가 인생을 바꿔놓는다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저자는 또한 아침 일기를 써보라고 권유하는데요 5 저널이라는 아침 일기 양식을 소개합니다.  양식에는 내가 지금 감사하게 여기는 3가지와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들 3가지를 적고 시간이 날때마다 나의 기록들을 되돌아보라고 이야기해요. 5 저널은 아침마다 우리가 오늘 일들 우선 순위를 정하고 삶에 감사를 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것이며, 매우 유익한 심리 치유의 역할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거창하고 대단한 답변이 아니어도 괜찮아요. 시원한 비가 내리는 날씨, 침구에서 나는 기분좋은 , 오늘 저녁 친구들과 함께하기로 약속되어 있는 술자리 생각해보면 소소하지만 감사하게 여길 일들이 많으니깐요. 어떤 답변도 좋습니다. 

 

  • 내가 지금 감사하게 여기는 것 3가지
  •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들 것 3가지

이 책을 읽다보면 97페이지에서 토니 로빈스가 아침일기의 또 다른 항목으로 제시한 "내가 해내리라고 결심한 3가지"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요즘 아침마다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3가지', '오늘 해내리라 결심한 3가지' 이렇게 가지 항목을 5 저널 주제로 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꼭 해내야 할 일은 떠올리기가 어렵지 않은데 반해 매일 아침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 3가지를 떠올리는 일이 오히려 쉽지 않더라구요. 특히나 비슷한 패턴으로 반복되는 하루 속에서 매일같이 감사히 여기는 일들을 찾는 것이 어려웠어요. 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작성을 위해 억지로라도 감사한 일들을 찾고자 생각하다보니 신기하게 작은 일에도, 사소한 일에도 감사의 마음이 생기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